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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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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이노, 3분기 영업익 1조56…

SK이노, 3분기 영업익 1조5631억원…전사 성장에 '흑자전환'

SK이노베이션이 기존 사업의 이익 확대와 배터리 사업의 생산성 향상 등 전 사업 이익 성장에 힘입어 흑자 전환에 성공하며 전분기 대비 8.4% 개선된 전사 영업이익률 7.9%를 시현했다. SK이노베이션은 올해 3분기 매출 19조8891억원, 영업이익 1조5631억원을 기록했다고 3일 공시했다. 전분기 대비 각각 1조1619억원, 1조6699억원 증가한 수치다. 화학사업은 납사가격 상승에 따른 재고관련 이익 증가, 윤활유사업의 원재료 가격 상승에 따른 재고효과, 배터리사업 생산성 증대에 따른 수익성 개선세가 더해져 2023년 분기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을 동반 달성했다. 석유사업은 시황 개선에 따른 유가 및 정제마진 상승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1조5237억원 증가한 1조1125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화학사업은 제품 스프레드(마진) 하락에도 불구하고 납사가격 상승에 따른 재고 관련 이익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668억원 증가한 2370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윤활유사업은 기유 판매물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원재료 가격 상승에 따른 재고효과가 반영되며 전분기 대비 18억원 개선된 2617억원의 영업이익을 시현했다. 석유개발사업은 생산물량 감소로 인한 변동비 감소 효과로 전분기 대비 112억원 증가한 794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배터리사업은 올 3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45% 증가한 3조1727억원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유지했다. 3분기 영업손실은 역대 최소 규모인 861억원으로, 지난 1·2분기 대비 각각 2554억원과 454억원 축소되며 영업손익이 개선됐다. 미국 공장 생산 증대 본격화 및 판매 증대를 통한 AMPC 수혜 확대 영향으로 최근 두 분기 연속 손실 규모를 줄였다. 미국 IRA에 따른 배터리사업 3분기 AMPC금액은 2099억원으로, 올 상반기 합산 기준 1670억원을 크게 웃돌았다. 소재사업은 주요 고객사 판매량 증가에 따른 매출 효과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36억원 개선된 35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SK이노베이션은 4분기 석유사업 시황을 동절기 비축 수요 증가 및 중국 수요 회복 추세에 따른 수급 불균형 확대로 강세 시황이 유지될 것으로 내다봤다. 화학사업은 중국 대형 설비들의 고율 가동이 지속되며 마진 축소는 제한적일 전망이다. 배터리사업은 전기차 수요 성장세 단기적 둔화 등에 따른 영향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해외 신규 공장 생산성 향상 지속 및 AMPC 수혜 증대, 비용 절감을 통해 4분기 흑자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다.

완성차 5개사, 10월 글로벌 6…

완성차 5개사, 10월 글로벌 69만대 판매…전년비 7.8% ↑

10월 국내 완성차 5사(현대자동차·기아·한국GM·KG모빌리티·르노코리아자동차)가 수출 호조세 지속으로 글로벌 시장 성장을 이어갔다. 1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완성차 5사는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7.8% 늘어난 69만4130대를 판매했다. 내수는 11만7012대로 지난해보다 3.4% 감소했다. 다만 수출은 57만6508대로 10.1% 증가하며 실적을 견인했다. 현대차는 지난 10월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9.6% 늘어난 37만7986대를 판매했다. 국내에서는 지난해보다 5.9% 증가한 6만4328대를 판매했다. 세단은 그랜저 8192대 등 총 1만8530대를, RV는 싼타페 8331대 등 총 2만4012대가 국내에서 팔렸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80 1969대, GV70 3707대 등 총 7596대를 판매했다. 해외에서는 10.4% 증가한 31만3658대를 판매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생산 및 판매 최적화를 통해 판매 최대화를 이루고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 등으로 불확실한 경영 환경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지난 10월 국내에서 전년 동월 대비 5.9% 늘어난 6만4328대, 해외에서 10.4% 늘어난 31만3658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총 37만7986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동월보다 9.6% 증가했다. 내수 시장에서는 새로 출시된 5세대 싼타페가 8331대가 판매되며 실적을 견인했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7596대를 판매해 올 들어 가장 적게 팔렸다. 기아는 지난달 국내에서 전년 동월 대비 0.4% 증가한 4만2960대, 해외에서 9.2% 증가한 21만4139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총 25만7709대를 판매했다. 지난해보다 7.7% 늘어난 수치다. 차종별 실적은 스포티지가 4만5110대로 가장 많이 판매됐으며 셀토스(3만3792대), 쏘렌토(2만8대)가 뒤를 이었다. 한국GM은 10월 한 달 동안 총 4만6269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월 대비 72.6% 증가해 16달 연속 전년 대비 상승세를 이어갔다. 내수는 9.8% 증가한 4469대를, 해외는 83.8% 증가한 4만1800대를 판매했다. KG 모빌리티는 지난달 내수 3804대, 수출 2617대 등 총 6421대를 판매하며 글로벌 판매량이 지난해보다 51.3% 감소했다. 평택공장 조립라인 통합공사에 따른 생산 중단 및 소비심리 위축 등에 따른 내수 판매 감소 영향으로 분석된다. 르노코리아는 내수 1451대, 수출 4294대로 10월 동안 총 5745대를 판매했다. 르노코리아는 세일 페스타를 맞아 고객 혜택을 선보이며 내수 시장 반등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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